+간사이 스루패스의 효율에 대하여
지난 4월 오사카 여행 시
1. 여러가지 교통수단을 다 타보고 싶은 마음
2. 패스를 따로 끊어 이동수단이 제한되는 어려움
3. 귀찮음... 등의 이유로
스룻토 간사이(간사이 스루패스) 3일권 5,200엔짜리를 구입했다
심지어 귀찮다는 이유로
라피트 왕복을 따로 사는 만행을 저지르기도 했다;;
(물론 온라인쇼핑몰의 카드할인+쿠폰 등을 긁어모아 편도 가격으로 샀지만)
사실 위 글에서도 나와 있듯, 스루패스가 참 편하기는 하지만
한계점도 분명 존재하고, 가격도 상당하므로 정말 고민을 많이 했다.
여행 계획과 실제 탔던 교통편에도 차이가 있고...
그래서 스루패스로 이용한 내역을 정리하면서 스루패스가 제 값을 했나 보기로 했다.
참고로 숙소는 토요코인 오사카센바(東横INN大阪船場1)였음
혼마치역과 사카이스지혼마치역 중간지점
일차 |
노선 |
출발 |
도착 |
비용 |
누적비용 | 비고 |
1일차 |
오사카메트로-사카이스지선 |
텐가차야 |
사카이스지혼마치 |
230 |
230 | |
(라피트-텐가차야에서 하차) |
오사카메트로-미도스지선 |
혼마치 |
우메다 |
180 |
410 | |
|
한큐전철-고베선 |
우메다 |
고베산노미야 |
320 |
730 |
|
|
고베 포트라이너 |
고베산노미야 |
미나미코엔 |
250 |
1.080 | 포트아일랜드 관광 |
|
고베 포트라이너 |
미나미코엔 |
고베산노미야 |
250 |
1,330 | 기타노이진칸 방면 관광 |
|
고베 고속전철 |
모토마치 |
고소쿠고베 |
130 |
1,460 | 난킨마치, 하버랜드 관광 |
|
고베 고속전철(+한신 본선) |
고소쿠고베 |
한신우메다 |
450 |
1,910 | |
|
오사카메트로-미도스지선 |
우메다 |
혼마치 |
180 |
2,090 | |
1일차 소계 |
|
|
|
|
2,090 |
일차 | 노선 | 출발 | 도착 | 비용 | 누적비용 | 비고 |
2일차 | 오사카메트로-미도스지선 | 혼마치 | 요도야바시 | 180 | 180 | |
| 케이한 본선 | 요도야바시 | 후시미이나리 | 400 | 580 | 후시미이나리 신사 관광 |
| 케이한 본선 | 후시미이나리 | 기요미즈고죠 | 210 | 790 | 기요미즈데라 방면 관광 |
| 교토 버스 100번 | 야사카 신사 | 긴카쿠지 | 230 | 1,020 | 은각사, 철학의길 관광 |
| 교토 버스 204乙 번 | 긴카쿠지 | 니조죠 | 230 | 1,250 | 니조죠 관광 |
| 교토 지하철-도자이선 | 니조죠마에 | 우즈마사텐진가와 | 280 | 1,530 | |
| 케이후쿠 전철-아라시야마 본선 | 우즈마사텐진가와 | 아라시야마 | 220 | 1,750 | 아라시야마 관광 |
(JR 산인 본선 이용) | (사가아라시야마) | (교토) | ||||
| 교토 지하철-카라스마 선 | 교토 | 시조 | 210 | 1,960 | |
한큐전철-교토선 | 카라스마-가와라마치 | 아와지 | 370 | 2,330 | ||
오사카메트로-사카이스지 선 | 아와지 | 사카이스지혼마치 | 310 | 2,640 | 한큐 센리선 직통 | |
2일차 소계 |
|
|
|
| 2,640 | |
일차 | 노선 | 출발 | 도착 | 비용 | 누적비용 | 비고 |
3일차 | 오사카메트로-추오선 | 혼마치 | 모리노미야 | 180 | 180 | 오사카 성 관광 |
| 오사카메트로-추오선 | 모리노미야 | 쿠죠 | 230 | 410 | |
| 한신전철-난바선 | 쿠죠 | 돔마에 | 200 | 610 | 오사카 돔 관광 |
| 오사카메트로-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 돔마에 | 다이쇼 | 180 | 790 | |
| (JR 오사카 환상선 이용) | (다이쇼) | (텐노지) |
|
| |
| 오사카메트로-타니마치선+미도스지선 | 텐노지 | 사카이스지혼마치 | 230 | 1,020 | 쇼핑+숙소에 짐 버리기 |
| 오사카메트로-미도스지선 | 혼마치 | 우메다 | 180 | 1,200 | 쇼핑+저녁식사 |
| 오사카메트로-미도스지+사카이스지선 | 우메다 | 에비스쵸 | 230 | 1,430 | 신세카이 관광 |
그후 걸어서 덴덴타운-센니치마에-도톤보리-신사이바시를 거쳐 옴 |
|
| ||||
3일차 소계 |
|
|
|
| 1,430 | |
도합
1일차 2,090엔, 2일차 2,640엔, 3일차 1,430엔
3일간 6,160엔을 썼다. 본전 ㅇㅈ?
다만 찝찝한 점은 2일차 교토 지하철과 아와지 환승 때문에 금액이 좀 뻥튀기 된 면이 있다.
또 3일차 내역을 보면 알겠지만 오사카 시내 관광지는 대개 오사카 환상선 안에 있기 떄문에
체력만 되면 걸어서, 또는 지하철 두어 정거장 안에서 이동가능한 곳이 상당히 많다.
아마 스루패스는 2일짜리로 사고 하루는 오사카 비지터스 티켓으로 탔어도 됐을 것이다.
이 글의 상단 포스팅에서는
이런 저런 +/- 체크를 제시했는데
내 생각에는
1. 오사카를 제외한 도시 관광을 많이 한다
(특히 교토!
고베는 한신패스+시티루프 정도면 충분하고
나라는 좀 비싸지만 킨테츠 쓰는게 나음)
2. JR이 못 가는 곳에 간다
(아리마온천, 포트아일랜드, 코시엔, 이케다 라면박물관 등...
어째 쓰고나니 전부 고베 쪽인데)
3. 숙소가 사철이나 메트로 인접이라 매일 두 번은 타야 한다
가 아니면 굳이 쓰루패스를 탈 필요가 없을 것 같다.
대부분 개별 패스나 JR패스로도 커버가 가능하다.
특히 3. 이 중요한 것 같다.
그게 아니면 굳이 몇만원짜리 패스를 살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아, 또 있다.
4. 부모님을 모시고 가거나
5. 철뜨억(...)이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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